Logger Script

[제조백과] 드릴링, 리밍, 보링 차이가 무엇일까?

  • 드릴링
  • 리밍
  • 보링

바로발주

|

2023-11-06

목차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헷갈릴 수 있는 3가지 공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드릴링, 리밍, 보링입니다. 모두 구멍과 관련된 공정으로 부품 제조와 고객 만족 측면에서 차이를 명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특히 착각하기 쉬운 공정들이기 때문에 확실히 다른 점을 알고 계시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드릴링에 대해

    드릴링, 리밍, 보링 차이: 드릴링 가공

    드릴링의 정의

    드릴링은 간단히 말씀드려서 구멍을 뚫는 공정을 의미합니다. 공작물은 고정되어 있고 공구를 움직이는 원리인데요, 밀링이나 선반 가공에서 보통 수행됩니다. 또한 금속, 플라스틱, 목재 다양한 재료로 가공이 가능합니다.

     

    CNC 드릴링의 경우 이전에 비해 자동화 수준이 높기 때문에 공정 프로세스의 완전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밀도와 정확성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며, 동시에 공구 칩을 감소시켜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드릴링의 장단점

    드릴링의 장점은 많은데요, 가장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높은 정확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구멍을 정확히 공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드릴링 작업을 동시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공정시간을 감축시킬수 있으며, 생산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 역시 존재하는데요, 큰 구멍을 뚫거나 재료가 단단한 경우 열과 진동으로 인해 공정 과정에서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과도한 사이즈의 구멍이 필요할 때에는 드릴링만으로는 어려울 수 있으며, 열처리가 완료된 재료의 경우 가공이 힘들 수 있습니다.

     

    드릴링의 활용 분야

    드릴링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됩니다. 기본적으로 구멍을 뚫는 공정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많이 활용 되는 산업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제조 산업: 재로에 구멍을 뚫어 제품의 부품을 제조하거나 조립하는 데 사용됩니다. 자동차나 항공기, 가전제품 등 활용도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건설 산업: 건축 시 콘크리크나 철근 등 강도가 높은 재료에 구멍을 뚫는데 사용됩니다. 또한 서로의 연결을 위해 드릴링 작업이 활용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드릴링은 건물의 안전을 책임지는 가장 기본적인 공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석유 및 가스 산업: 영상이나 사진으로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석유 같은 천연자원을 발굴하기 위해 큰 기계를 보신 적이 있으시죠? 이것이 대규모 굴착용 드릴링 기계입니다.

     

    외에도 의료 분야나, 친환경 에너지 산업 등에 활용됩니다. 결론적으로 드릴링 공정은 작게는 기업 크게는 국가 차원에서 꼭 필요한 공정 과정입니다.

     

     

    리밍에 대해

    드릴링, 리밍, 보링 차이: 리밍 가공

     

    리밍의 정의

    리밍은 리머라는 절삭공구를 이용하여 구멍의 정확도와 표면 마무리를 향상시는 작업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무리 공정으로 많이 이용되며, 후에 설명할 보링이나 드릴링에 비해 많은 재료를 절단하지 않습니다. 구멍의 정확도와 표면 마무리를 개선하는 과정이기 때문인데요

     

    다시 말해 요구된 구멍의 직경을 정확히 조정하고 표면을 매끈하게 정리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구멍을 깔끔히 마무리하는 작업하기 때문에 보링 및 드릴링 작업 이후에 시행됩니다.

     

    리밍의 장단점

    리밍은 구멍의 크기를 보다 정확히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보링이나 드릴링 공정 이후 고객이 요구하는 치수나 직경을 충족하는데 유용합니다. 또한 표면 처리가 가능하여 후에 부품의 품질 향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드릴링 과정에서요구 크기 보다 조금 작은 구멍을 만들고, 이후 리밍을 통해 정확한 구멍을 만들게 됩니다.

     

    하지만 보링 작업에 사용되는 기계장치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으며, 드릴링과 마찬가지로 가공 크기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리밍의 활용 분야

    리밍은 소개해 드린 것처럼 정밀한 가공을 요구하는 산업분야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대표적인 활용 산업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의료 분야: 드릴링과 마찬가지로 리밍 역시 의료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치아에 정밀한 구멍을 내야 할 때나 치아 삽입 시 유용합니다.
    • 항공 및 우주 산업: 항공이나 우주 산업 역시 정밀한 공정이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따라서 리밍을 통해 엔진 부품이나, 유체 제어 벨 등을 만들게 됩니다.
    • 자동차 산업: 자동차의 엔진이나 변속기, 브레이크 시스템 등을 제조할 경우, 리밍을 통해 부품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게 됩니다.

     

     

    다시 말해 리밍은 정밀한 가공이 필요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며, 리밍을 통해 정확한 크기 조정과 표면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보링에 대해

    드릴링, 리밍, 보링 차이: 보링 가공

    보링의 정의

    보링은 이미 공정이 완료된 구멍을 확대시키거나 구멍의 깊이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보링 역시 드릴링에 비해 좀 더 정확한 가공 과정입니다.

     

    보링의 장단점

    보링의 장점은 역시 높은 정확성입니다. 요구되는 치수를 정확히 충족할 수 있으며, 나아가 리밍에 비해 보다 다양한 깊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공 속도가 느리며, 사용되는 장치의 가격이 높아 가공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보링의 활용 분야

    보링 역시 많은 산업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부품 내부에 정밀한 구멍을 공정하는 경우 유용하기 때문인데요, 주로 활용되는 산업으로 자동차 엔진, 항공 및 우주, 선박, 석유 및 가스 산업 특히 철강 및 금속 가공 산업에서 보링은 활발히 이용됩니다. 예를 들어 대형 금속 파이프나 실린더 등 부품 제조에 자주 활용됩니다.

     

     

    드릴링, 리밍, 보링의 차이?

    드릴링, 리밍, 보링 모두 구멍과 관련된 공정입니다. 소개해 드린 것처럼 드릴링은 부품에 구멍을 만드는 과정, 리밍은 기존 구멍의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과정이며, 보링은 구멍의 지름을 확대시키는 과정입니다.

     

    독자분들은 보통 리밍과 보링의 차이를 정확히 인식하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정밀한 크기를 위해 리밍을 사용하며, 가공 시간이 부족할 때 또한 유용한 가공 방식입니다. 반면에 구멍의 크기를 확대하거나 깊이를 조정해야 하는 경우 보링을 이용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3가지 가공 방식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올바른 방식을 선택하는 것은 비용측면에서 많은 절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업체의 실력을 판가름하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독자분들이 방식의 차이를 명확히 인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면 견적을 빠르게 받아보고 싶다면?

    공유하기

    카카오톡

    URL 복사